레포트SOS's Blog

<도요새에 관한 명상> 독후감



3573jin20740

도요새…… 나는 이 책을 읽기 전 도요새란 어떤 것인지 궁금했었다. 이 책을 읽고 났을 때야 비로소 나는 도요새란 철새 중 하나의 새를 일컫는 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의 도요새는 단순한 새의 이름이 아닌 중요한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이제부터 『도요새에 관한 명상』이라는 작품에 대해 이야기해 보기로 하자.
먼저 이 작품은 형식적인 측면에서 시점의 특이성을 꼽을 수 있는데, 1장부터 4장까지 나뉘어 있다. 그리고 각 장마다 시점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1장은 병식의 시점으로, 2장은 병국의 시점으로, 3장은 아버지의 시점으로, 그리고 마지막장은 작가의 시점인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으로 바뀐다. 1장부터 3장까지의 방법은 독자가 다양한 인물의 입장에서 각 인물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마지막 4장에서는 형과 동생의 갈등, 아버지의 비애 등을 잘 나타내며 동시에 독자들에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다음으로 줄거리를 간략히 살펴보자면, 도요새의 도래지로 유명한 동진강 하구를 배경으로 한 가족의 이야기가 서술된다. 이 가족은 소시민의 4가지 유형을 가장 잘 대변하며, 공해와 환경문제, 학생운동, 실향민의 망향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북에 있는 고향을 그리워하는 소극적이고 이상적이며 자상한 아버지와, 억척스럽고 현실적인 그러나 무계획적인 어머니, 그리고 이상적이며 적극적이고 행동적인 큰아들 병국과, 현실적이며 이해 타산적인 막내아들 병식의 인물로 소설을 이끌어 나간다.
여기에서 아버지와 병국, 그리고 어머니와 병식의 성격이 비슷함을 알 수 있는데, 생활과 돈만이 삶의 전부라고 믿고 있는 어머니와 병식, 그리고 그 반대편에는 이상과 꿈이 좌절된 채, 치욕스럽게 살고있는 아버지와 병국이 있다.

없음



잠깐만요!! 혹시 레포트 때문에 고민하고 계신가요?

 

고민 걱정 NO!!  국내 NO.1 레포트대행업체 '레포트천사' 를 소개합니다.

바쁜 직장인, 만학도, 주부 등 공부의 열정이 넘치지만 바쁜 스케줄로 인하여 레포트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께 '레포트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SINCE 2010] '11년의 노하우' <누적 신청수 35000건, 380개 이상의 이용후기>

- 표절 걱정 NO, 나만의 레포트, 회원가입 없는 간편 신청, 철저한 비밀보장

 

레포트천사 바로가기 클릭-> http://report1004.co.kr/

'레포트천사'가 얼마나 믿을 수 있는 곳인지 직접 확인해보세요.